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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! 오늘은 블렌더(Blender)를 이용해서 책상 위에 자연스럽게 식탁보를 까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 평범한 책상이 지겹다구요? 그렇다면 우아한 식탁보 하나 얹어보는 건 어떨까요? 하지만, 문제는... 식탁보가 내 맘대로 안 깔린다는 거죠. 🤦♂️
그렇다면 오늘, 블렌더의 '옷감(Cloth)' 기능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고 리얼한 식탁보를 만들어 봅시다! 🏆
🏗️ 1. 기본 세팅: 책상과 식탁보 만들기
- 블렌더를 열고 새 프로젝트를 만듭니다.
- 책상을 만들기 위해 Shift + A 를 눌러 Cube(큐브)를 추가하고, 크기를 조절해 적당한 테이블 모양으로 만듭니다.
- 식탁보를 만들기 위해 Shift + A 로 Plane(평면)을 추가하고, 책상 위에 올려줍니다. (이때 살짝 여유롭게 배치하면 더 자연스러워요!)
- 만들어진 평면을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고 섭디비젼으로 면의 개수를 대략 50개정도로 나누어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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🏗️ 2. 옷감 시뮬레이션 설정하기
자, 이제 중요한 '옷감(Cloth)' 시뮬레이션을 설정해볼까요? 블렌더의 마법 같은 물리 엔진이 우리가 원하는 '찰랑찰랑'한 식탁보를 만들어줄 거예요. 💃
- 식탁보(Plane)를 선택한 상태에서 Physics Properties(물리 속성) 패널을 엽니다.
- Cloth(옷감)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합니다.
- Preset(프리셋)에서 Cotton(면직물)을 선택하면 자연스러운 질감이 나옵니다.
- Quality Steps(품질 단계)을 높여주면 더 디테일한 옷감 시뮬레이션이 적용됩니다. (기본값은 5, 10 이상으로 설정하면 좋음)
🏗️ 3. 충돌 설정하기 (책상을 뚫고 내려가지 않게!)
옷감이 현실 세계처럼 떨어지게 하려면, 책상과 충돌을 설정해야 해요.
- 책상을 선택한 상태에서 Physics Properties 패널로 갑니다.
- Collision(충돌)을 활성화합니다.
- Thickness Outer(두께 외부) 값을 0.01 정도로 설정하면 옷감이 너무 깊이 박히지 않고 자연스럽게 걸쳐집니다.
이제 스페이스 바를 눌러 애니메이션을 재생해 보세요. 🎬
...그러면 식탁보가 후두둑 떨어지면서 멋지게 책상 위에 안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! 👏👏👏
🎨 4. 식탁보 부드럽게 만들기
이제 식탁보가 완성됐으나 아직은 각져보이는곳이 많습니다.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모디파이어에서 섭디비젼 표면으로 레벨을 늘려주세요
마무리로 마우스 우클릭 후 셰이드 스무스를 해주세요
🚀 마무리: 실사 같은 식탁보 완성!
자, 이렇게 하면 블렌더에서 책상 위에 자연스럽게 식탁보를 까는 방법이 끝났습니다! 이제 여러분도 원하는 스타일의 식탁보를 만들어서, 3D 공간 속 테이블을 더욱 멋지게 꾸며보세요. 😊
💡 TIP: 옷감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면 커튼, 깔개, 침대보까지도 만들 수 있으니 다양한 곳에 응용해보세요!
오늘도 즐거운 블렌더 생활 되세요! 🏡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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